근육과 근육의 막이 수축되어 통증이 유발되는 현상으로 근육과 근육을 싸고 있는 막에서 유래된 통증이라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근근막증후군, 근막통증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근근막증후군의 경과
여러 가지 원인, 나쁜 자세, 긴장된 자세의 고정 및 반복적인 특정 근육의 사용에 의하여 장기간에 걸쳐 근육이 과긴장된 상태에 놓여 있게 되면, 근육은 자체의 탄력성을 잃어버리고 쉽게 수축되며 결국에 가서는 수축된 상태로 계속 남게 됩니다. 근육은 적절한 수축과 이완을 통해서 근육 자체의 기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일단 근육이 수축된 상태에서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는 근육내의 혈액순환을 저해하고 수축된 근육 내로의 대사물질의 순환이 저해됩니다. 따라서 근육 내에서 생긴 통증 물질들이 배출되지 못하고 근육 내에 축적되고 근육 내나 근육막에 분포하는 신경을 자극하고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통증 유발 부위는 근육이 있는 모든 부위에 생길 수 있으나 주로 목, 어깨, 등, 허리, 엉덩이, 뒷무릎에 흔히 발생됩니다.
근근막증후군 치료
초기에는 적절한 스트레칭과 잘못된 자세를 교정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치료를 받는 도중에도 계속 스트레칭과 자세 교정 등을 해주어야만 근본적인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아픈 근육의 통증 유발점에 국소마취제를 주사하는 것으로 즉각적인 통증의 감소와 운동범위의 증가 등을 가져옵니다. 이러한 통증유발점주사시에는 근육의 트위칭이 나타나는 근육을 정교히 찾아 들어가서 주사를 하는 것은 많은 경험이 필요합니다.
진통 소염제와 근이완제 등이 사용되며, 통증 유발점 주사와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근근막통증증후군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통증 유발점이 생긴 근육을 신장시키는 것으로 스트레칭 도중 심한 통증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냉각 용액을 미리 분무하거나 진통제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전기 자극 치료나 부드러운 마사지, 연관 근육에 온찜질을 해주는 것 등이 도움이 됩니다.
컴퓨터 화면이나 키보드의 높이, 의자 팔걸이의 높이 혹은 책상이나 작업대의 높이 등을 적절히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칭 운동은 통증을 경감시키는데 도움 되지만, 근육의 지속적인 스트레칭 상태(예를 들어 너무 낮은 의자의 팔걸이 혹은 옆으로 잘 때 위쪽 팔이 늘어져 있는 것 등)는 통증 유발점의 발생 원인이 되므로 적절한 자세가 중요합니다.
목과 어깨 근육의 스트레칭 운동법